본문바로가기 18.220.63.83
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정보

함께 만드는 더 나은 미래

메인으로

언론보도

허용 교수, 한국독성학회 우수학술논문상
배부일 : 2022/12/13 보도언론 : 경북일보 작성자 : 홍보실_관리자 조회수 : 4530
허용 교수, 한국독성학회 우수학술논문상

호흡기 통한 미세플라스틱의 2세대 전이 최초로 밝혀

  대구가톨릭대(총장직무대행 성한기) 산업보건학전공 허용 교수는 최근 (사)한국독성학회와 한국환경성돌연변이발암원학회가 개최한 ‘제38차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학술논문상을 받았다.

  허 교수는 ‘임신 및 수유기에 어미의 폴리에틸렌 미세플라스틱 호흡기 노출에 따른 신생자 생쥐에서의 독성 평가’를 주제로 논문을 발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임신한 어미 생쥐가 호흡기를 통해 폴리에틸렌 미세플라스틱에 노출되었을 때 향후 출산한 새끼 생쥐에게도 미세플라스틱이 전달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미세플라스틱에 직접 노출되지 않은 2세대에 미칠 수 있는 독성 가능성을 학문적으로 증명한 최초의 연구결과로, 선천적으로 미세플라스틱에 노출된 2세대의 독성 누적에 대한 새로운 연구과제를 제시했다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허 교수는 “먹고 마시는 방식 외에 일상 생활 중 단순 호흡을 통해서도 미세플라스틱은 인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2세대에게 이것이 전이 된다는 점은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어 의미가 있다. 미세플라스틱 독성 연구를 앞으로도 꾸준히 진행해 보다 건강한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최상단 이동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