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3.22.75.247
모바일 메뉴 닫기

교육/생활

Campus Life

메인으로

복지시설

1 2 3

기숙사

Dormitory (Dasom village)

소개

다솜마을(본교 기숙사 명층으로 '다솜'은 고어로 '사랑'을 뜻함)은 숙식의 편의를 제공하여 사생들의 면학을 돕고, 규율과 질서있는 공동생활로 남을 배려하는 협동정신과 성숙하고 인격적인 품성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지식과 인성을 함께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하여 최상의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저희 대학에는2,500여명을 수용하는 기숙사 다솜마을이 있습니다. 전국 최고의 시설과 깨끗하고 아름다운 환경,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학문탐구의 장으로 이용되고 있는 다솜마을은 학기중에는 사생들의 쉼터가 되고, 방학 중에는 타기관의 연수 및 세미나 장소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숙사 공동체 생활속에서 몸과 마음으로 익힌 사랑과 봉사의 정신은 저희 학교만의 자랑이자 저희 기숙사의 운영목적이기도 합니다. 저희 기숙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학문 탐구에 전념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위치 : 대구가톨릭대학교 기숙사

  • 연락처 : 053) 859-4063, 4064

  • 페이지 담당부서 : 기숙사
  • 연락처 : 053-850-4063
  • 최종수정일 : 2024-11-21

보건진료소

Health Service Center

목적
  1.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보건진료소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에 따라 건강 관리와 질병 예방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 시켜, 보다 나은 인재 육성과 학교 발전에 기여하기 위함입니다.
운영

부속기관으로 학부 및 대학원, 교직원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료, 투약, 치료, 건강 상담 및 교육을 무료로 시행합니다.

이용방법
  1. 위치 : 교양관(A2) 1층 우체국 옆
  2. 운영시간 : 월 - 금 09:00 ~ 17:00
  3. 방법 : 모바일 신분증으로 접수 후 이용 가능합니다.
이용사항
  1. 의사 진료 : 학기중 화 14:00~16:30(개강, 종강 및 시험시간 제외)
    ※ 진료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동사항 있을 수 있습니다.
  2. 증상에 따른 투약
  3. 응급처치 및 단순 증상에 따른 처치
  4. 안정실 이용
  5. 보건의료기구 이용 신장 및 체중 측정, 혈압 측정, 혈당 측정, 발마사지 및 전신안마기 사용, 인바디 측정
  6. 병원이송 :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한 경우 신속한 학생지원팀과의 연계로 병원이송을 할 수 있습니다.
  7. 구급약품지원 수업 관련 및 승인된 공식행사 시 발생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구급약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구급낭지급요청서는 3일 전에 보건진료소로 제출해야 합니다. 구급낭지급요청서는 3일 전에 신청 (구급낭지급요청서) 다운로드
  8. 건강상담 : 질병의 예방, 치료, 재활에 관한 상담 등으로 병원권유 및 지속적인 질병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 위치 : 보건진료소

  • 연락처 : 053) 850-3119

부속병원 진료비감면

Health Care Benefits

소개

재학생, 교직원 대학병원 / 칠곡가톨릭병원 진료비 감면 안내

안내
2005. 4. 15.시행
좌우 스크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대상별 진료비 감면율에 대한 표
대상 감면율 비고
일반진료 종합검진
교직원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교직원 50% 50% *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2014. 3. 시행)
직계가족은 재직증명서 및 가족관계증명서 지참 or
총무행정팀에서 진료비 감액신청서 발급
* 칠곡가톨릭대학교병원 (일반진료 20%, 종합검진 30%)
직계가족 30% 30%
재학생(휴학생 포함) 20% 20% 병원 접수처에 학생증 제출
동창회원 10% 20% 회비 정기 납부한 자에 한함
(동창회비 납부 확인 : 학생지원팀)
  • 연락처 : 대구가톨릭대학병원 원무과 053) 650-4171 , 칠곡가톨릭병원 총무과 053) 320-2120

전산실습실

Computer Practice Room

공용 전산실습실 운영 현황(※ 실습실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정규학기 기간(※ 토, 일, 공휴일 제외)
좌우 스크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정규학기 실습실명, 호실, 개방시간에 대한 표
운영형태 전산실습실 좌석수 프린터
A3 A4
자유개방
[무인]
교양관(A2) 416호 50 흑백/컬러
성예로니모관(C7) 105호 48
수업
[수업시간 외
자유 개방]
교양관(A2) 415호 50 흑백/컬러
교양관(A2) 105호 40 흑백 흑백
성예로니모관(C7) 138호 60 -
성요한보스코관(C9) 101호 50
성마태오관(C13) 404호 56
성도미니코관(D5) 110호 40
제2약학관(D10) 301호 50
성마르타관(D11) 122호 50
성카타리나관(D15) 101호 48
성카타리나관(D15) 301호 40
성안나관(D18) 401호 60

※ 전산실습실 운영 시간 : 09:00 ~ 17:00
※ 모든 실습실은 수업이 없을 시 항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함
※ (개인 노트북 활용을 위한) 노트북 전용 좌석을 일부 운영 중
  • 연락처 : 대구가톨릭대학교 정보보호팀

박물관

University Museum

소개

1988년에 처음 개관된 박물관은 2022년부터 시작된 기능회복사업의 일환으로 전면 리모델링을 거친 후 2023년 5월에 재개관하였다. 4개의 전시실과 5개의 수장고 및 기타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매년 1회 이상 특별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운영안내
  1. 위치 :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성애박물관(B6)
  2. 이용시간 : 평일 9:00 ~16:30(*16시 입장 마감), 토요일, 일요일 및 국정공휴일 휴관
  3. 입장료 : 무료
  4. 관람소요시간 : 약 1시간
  • 위치 :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성애박물관(B6)

  • 연락처 : 053)850-3282, FAX 053)359-7490

  • 내용 담당부서 : 박물관
  • 연락처 : 053-850-3282
  • 최종수정일 : 2024-11-22

학생회관

Student Union

소개

학생들의 자치활동 활성화와 다양한 복지 및 편의 제공을 위한 시설들을 두 개의 학생회관에 적절히 배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내
제1학생회관(A6)
좌우 스크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1학생회관 층별 시설안내에 대한 표
1층 장애학생지원센터, 여학생휴게실, 편의점(세븐일레븐), 카페, 사진관, 복사실, 서점
S2층 학생지원팀, 대학극장
2층 총학생회(217호), 단대대표대의원실(201호), 감사위원회(202호)
동아리방[스커드엔젤스(205호), 예지무예성(206호), S.F.C(207호), 타임머신(208호), SCOUT(209호)]
3층 총동아리연합회(305호)
동아리방[효구회(306호), S-FIVE(307호), 스타응원단(308호), MIRS(309호), 자유의지(311호), 온더데크(312호), CCC(315호), MAVERICK(316호)]
4층 세미나형 스터디룸(6실), 열람실(116석)
제2학생회관(A7)
좌우 스크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2학생회관 층별 시설안내에 대한 표
1층 제1식당
2층 휴게실
동아리방[NCS(201호), 적십자RCY(202호), SPEAKERS(203호), 텐핀(204호), 하이클리어(207호), 루미큐브(208호), 탁구마루(210호), 한울회(211호)]
3층 소강당, 샤워실, 탁구마루 연습실(303-2호)
DCU 맑은소리하모니카앙상블[단장실(301호), 연습실(303-1호), 사무실(303-5호)]
4층 동아리방[LINE(402호), ROAD(403호), 예봉각(404호), 팀마리아(405호), PEPP(406호), NOBACK(407호), SUMMIT237(408호), 참빛회(409호), ON:LINE(410호)]
5층 동아리방[소리결(502호), 효사회(503호), MAKE(505호), 엠컬렉션(508호), 춤사랑(509호), 노리NC(510호)]
  • 위치 : 제1학생회관 : A6 , 제2학생회관 : A7

차량셀프정비소

Self Service Repair Centre

소개

기계자동차공학부 학생들이 "자동차 구조 및 실습" 의 이론과 실습을 위해 개인 차량을 직접 수리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된 곳이다.

안내
1. 이용절차
01차량상의 문제발생 다음단계
02지도교수 및
차량 실습실 담당자와 상담 다음단계
03차량실습실
차량 입고 다음단계
04DIY를 통한
실습과 겸한 차량 수리
2. 보유장비 현황
좌우 스크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보유장비명, 모델명에 대한 표
장비명 모델명
용접기 KD-F / 5308
COMPRESSOR 15Mp
LIFTER 4C-330J
WHEEL BALANCER MAX-C300
재생기 HBN2000
SCOPE METER F-105B
렌치(임팩) EL-10½
라체트 S1-1325½
TESTER Hi-s CAN
JACK 2¼+03
BOMB 02 W48
BOMB 아세틸맨 W25
냉매주입기  
오일교환기 SY-ODC100
참고

한국자동차튠연구회, 현대자동차, 대우자동차, 기아자동차

  • 위치 : 대구가톨릭대학교 차량셀프정비소

진로취업상담/신청

Job Counseling

소개

대구가톨릭대학교 진로취업처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는 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위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맞춤형 상담을 제공합니다.

  1. 나에게 맞는 직업 찾기 : 심층적인 직업 상담과 다양한 직업 심리 검사를 통해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목표 설정 지원
  2. 실무 경험 쌓기 : 다양한 분야의 인턴십, 현장실습, 중소기업 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생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
  3. 입사지원서 컨설팅 :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 기법, 직무 적성 검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역량 및 취업경쟁력 향상 지원
  4. 최신 취업 정보 제공 : 취업 박람회, 기업 채용설명회, 온라인 채용 정보 제공 등을 통해 다양한 국내외 채용 정보와 최신 기업 정보 제공 그리고 취업 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 제공
  5. 1:1 맞춤형 취업 상담 : 전문 컨설턴트와의 상담을 통해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목표 설정 및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 수립 지원
담당부서
  1. 주관부서 : 진로취업지원팀, 대학일자리플러스팀, 재학생맞춤형고용서비스팀, 고교재학생맞춤형고용서비스팀, 해외취업지원팀
  2. 관련부서 : 학생상담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글쓰기말하기센터, 학과
  3. 상 담 사  : 취창업전문관, 취업지원전담자, 전문 컨설턴트, 산학협력중점교원 등
  4. 대표번호 : 053-850-3939
신청방법
자주하는 질문
  • 질문진로 탐색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 답변
      심층적인 상담과 직업 심리 검사를 통해 개인의 흥미, 적성, 가치관 등을 분석하고, 다양한 직업 정보를 제공하여 최적의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질문재학중 경력 개발은 어떻게 하나요?
    • 답변
      인턴십, 현장실습, 국가근로장학 취업연계 중점대학, 중소기업 탐방, 국민취업지원제도, K-디지털트레이닝, 미래내일 일경험, 해외인턴십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실무 경험을 쌓고, 전문성을 강화하며 경력개발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 질문취업 관련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나요?
    • 답변
      학생경력개발시스템(job.cu.ac.kr) 또는 대표홈페이지 공지사항-채용정보에서 취업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우리 대학 취창업관(B1) 건물 내 진로취업 정보게시판 및 홍보 ZONE을 통하여 진로취업 관련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과 채용 정보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질문취업 상담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답변
      학생경력개발시스템, 유니즈앱 그리고 학생지원포털(COSMOS)의 통합상담 메뉴를 통해 어디에서든 편리하게 온라인 예약 상담이 가능하며 직접 방문 상담도 가능합니다.
  • 위치 : 대구가톨릭대학교 취창업관(B1) 진로취업지원팀·해외취업지원팀 206호 대학일자리플러스팀 207호, 401호, 재학생맞춤형고용서비스팀 103호, 고교재학생맞춤형고용서비스팀 202호

  • 내용 담당부서 : 진로취업지원팀
  • 연락처 : 053-850-3084
  • 최종수정일 : 2024-11-27

학생상담/성희롱성폭력상담

Student Counseling Program

소개
직업적성 및 성격검사

직업적성검사, 직업선호도검사를 통해서 개인의 진로탐색에 도움을 준다. 또한 다양한 성격검사를 통해서는 자신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하게 되며, 성숙한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상담

진로·학업·성격·대인관계·이성관계 등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있을 때 개인상담 또는 집단상담에 참여하여 전문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건강하고 적극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다.

직업적성 및 성격검사

적성검사에는 노동부 제작 직업적성검사, 직업선호도검사 등이 있고, 성격검사에는 MBTI, MMPI, KPI, SCT, 표준화성격검사, 자아실현검사, 지능검사 등이 있다. 검사는 수시 신청이 가능하며, 접수면접을 통해서 검사종류를 선정하고 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검사 소요시간은 검사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략 40분∼1시간정도이며, 결과해석은 1주일 후에 받을 수 있다. 단 적성검사의 경우는 실시시간이 약 1시간 30분 소요되며, 결과처리는 1주일 정도 걸린다.

상담
가. 개인상담

상담신청서를 작성하고 접수면접을 통해서 전문 카운슬러와 상담할 수 있다. 진로·학업·성격·대인관계·이성관계 등 대학생활에서 부딪치게 되는 어려움들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1회 상담 소요시간은 50분 정도이며, 지속적인 상담의 경우 매주 1∼2회 실시된다.

나. 집단상담

10명 내외의 소집단으로 구성되며, 신뢰롭고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정기적인 만남을 가지며, 전문 상담자의 지도아래 집단참가자의 공통관심사와 어려움 들을 집단원 스스로가 함께 나누며 해결해 가는 기회를 가진다.

  1. 집단프로그램 내용 진로탐색훈련, 자기성장훈련, 의사소통훈련, 대화기법훈련, 이성관계 증진훈련, 참 만남 훈련 등
  2. 신청방법 및 실시 매 학기초 대학신문이나 인터넷, 공고물을 통한 홍보를 통해서 희망자의 신청을 받아 소집단을 요일별로 구성한다. 실시는 매주 1회(90분∼120분 소요), 연속 8∼10회 실시한다. 전 과정 이수자에게는 수료증서를 발부한다.
성폭력 상담실 운영
  1. 성희롱, 성추행, 성폭력에 관련한 정보와 대처방안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성숙하고 책임 있는 이성교제를 위해 알아두어야 할 성(性)에 관련한 다양하고 풍부한 성 지식을 비디오 등의 영상물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
  3. 실시는 학기 중 매달 1∼2회.
복학신청 유의사항 문의 학생상담센터의 여러 가지 도움을 받는데 드는 비용은 전혀 없으며, 상담이나 검사의 경우 철저하게 개인 신상에 관해서는 비밀이 보장된다.
관련부서
  1. 주관부서 : 학생서비스센터 1층 100-2(전화:교내 3357)
  2. 관련부서 : 학생취업처
관련규정
  1. 학생생활연구소 규정 제 4조(사업)
자주하는 질문
  • 질문직업적성검사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답변
      신청은 미리 전화, e-mail(sangdam@cu.ac.kr) 등으로 할 수도 있고, 검사당일 오전 9시 30분까지 와서 신청할 수 있다. 적성검사는 학기 중에는 매주 월∼금, 매일 오전 10시에 검사를 시작해서 오전 11시 30분에 끝난다. 다른 검사와 달리 실시자의 지시에 따라, 각영역마다 제한시간이 있기 때문에 시작시간을 엄수해야 한다.
  • 질문개인상담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답변
      상담신청서를 작성하고, 접수면접을 통해서 내담자와 합의하여 상담자를 선정하고 상담시간을 정한다. 1회 상담시간은 50분 정도이며, 지속적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는 매주 1∼2회 실시한다.
  • 질문집단상담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 답변
      집단상담은 10명 내외의 인원이 한 그룹으로 구성되며, 매주 1회씩(120분) 8회 정도의 만남을 가진다. 프로그램의 성질에 따라 조금씩 내용을 달리 하지만 집단상담에서 이루어지는 효과는 크다. 개인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1대 1의 만남 속에서 내담자가 가지고 온 문제를 함께 풀어 가는 과정이라면, 집단상담은 집단원 모두가 상담자가 될 수 있고 또한 내담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안고 있는 내담자라면 집단상담에 참여하여 집단원 속에서 타인의 모습을 통해서 자신의 문제를 볼 수도 있고, 집단원들의 피드백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집단활동을 통해서 자기표현 훈련과 자기주장 훈련, 그리고 대인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타인의 말에 귀 기울여 듣는 연습도 아울러 하게 됨으로 다양한 경험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매 학기마다 집단원이 새로이 구성됨으로, 신청은 학기초에 제시되는 홍보를 통해서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선정해서 접수하면 된다. 실시 시간은 접수 후 신청자에게 개별적으로 통지해 주게 된다.
  • 위치 : 학생서비스센터 1층 100-2 학생상담센터

  • 연락처 : 053) 850-3357

캠퍼스보험

Accident insurance in DCU

소개

캠퍼스보험은 우리 대학 재학생(대학원생 포함)을 대상으로 교내 활동(수업, 실험, 실습 등) 중 사고로 인한 상해 시 치료비를 보조해주는 보험으로, 학생복지 향상을 위하여 가입하고 있습니다. 교내에서 사고로 상해를 입은 학생은 병원 치료를 받은 후 아래의 구비서류를 갖추어 학생지원팀(제1학생회관(A6) S206호)을 방문하여 치료비에 대한 보험금 청구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복학신청 유의사항 문의 상해일 기준으로 180일 내의 치료비에 대하여 청구가 가능합니다.
안내
보험 대상자

우리 대학 재학생(대학원생 포함)에 한함.
(학부 휴학생 및 미졸업생 제외, 대학원 휴학생 및 수료생 제외)

구비 서류
  1. 재학증명서 1부
  2. 신분증 사본 1부
  3. 통장 사본 1부
  4. 병ㆍ의원 치료비 및 약국 영수증(카드매출전표 불가)
  5. 진료비 세부내역서(비급여 의료비 발생 시 필수 제출)
  6. 진단서(진단명 확인용으로 처방전, 진료확인서, 소견서 등 진단명이 기재되어있는 서류로 대체 가능)
  7. 입퇴원확인서(입원치료 시), 수술확인서(수술확인 시)
작성서류(학생지원팀 방문 작성)
  1. 개인정보동의서
  2. 학생 사고 경위서
  • 위치 : 학생지원팀 - 제1학생회관(A6) S206호

  • 연락처 : 053) 850-3965

사회봉사

Social Service

  • 위치 : 대구가톨릭대학교 인성교육원

  • 연락처 : 053) 850-3077

장애학생 지원센터

Disabled Students Support Center

소개

장애학생의 요구에 부합되는 적절한 지원을 통해 학습권 및 생활권을 보장하고, 장애인의 고등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일반학생들과 통합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장애학생의 사회통합과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설치되었습니다.

장애학생지원센터 업무
  1. 장애학생 학습권 보장에 관한 사항
  2. 장애학생 복지지원에 관한 사항
  3. 교수학습ㆍ생활복지ㆍ상담ㆍ진로ㆍ시설 등의 지원사항
  4. 장애학생 도우미 제도 및 도우미 관리ㆍ운용에 관한 사항
  5. 교육기자재 등의 관리ㆍ운용에 관한 사항
장애학생 지원제도
  1. 장애학생 학습 및 도우미 운영
  2. 장애학생 장학금 지급(기준확인)
  3. 우선 수강신청제도 지원
  4. 장애학생 지도 및 수업관련 문서 발송
  5. 건물 Help폰 및 부름벨 사용
장애학생 우선 수강신청 및 수강신청 도우미 제도

우리 대학에 재학중인 장애학생들의 학습 편의 제공을 위해 장애학생과 도우미 학생들이 함께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우선수강신청"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장애학생들의 원활한 수강신청을 위해 "수강신청 도우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학생 도우미 제도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는 각각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요구를 지니는 장애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장애학생 도우미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장애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와 학습 활동 및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도우미 학생을 지원하는 제도로 도우미 학생은 장애학생의 이동 지원, 활동 보조, 수업 대필 도우미, 자료검색, 자료출력, 학습 도우미 등 다양한 지원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도우미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학생은 장애학생지원센터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위치 : 제1학생회관(A6) 1층

  • 연락처 : 053) 850-3963, 3965

  • 이용시간 : 오전 9:00 ~ 오후 5:00

  • FAX : 053) 359-6170

최상단 이동 버튼